종교를 가장 숭고한 형태의 문화, 그것이 없다면 모든 세속의 교육의 헛된 일로 되는 필수 불가결한 것으로 여겼다는 것을 놓치고 있다. 그의 입장은 〈하느님과 성서〉의 서문에 씌어진 말로 가장 잘 요약할 수 있다. "바로 지금, 눈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그리스도교에 대해 2가지는 분명히
ofoffice)을 제거하기 위함이었다(vii).
토마스 아놀드(Thomas Arnold)의 아들 매튜 아놀드(Matthew Arnold)는 무질서와 혼란 억제의 중요성에 대해서 곰곰이 생각해 본 후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나에게 이러한 행동규칙은 실제로 유전적이다. 나의 아버지가 40년도 더 전에 쓰신 미출판 편지 중 한편에서,
교육사상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났다. 한국 현대사의 민주주의의 시발점 초석을 만든 것이 동학 이현희(1994), 「동학혁명사론」, 대광서림, p.167.
동학은 서학-천주학․천주교에 극복되는 개념에서 교리의 명칭을 붙었으나 다르게도 해석된다.
즉 동학에서 동은 동국, 동해, 동방, 해동 등의 한국의
교육자(educator)들의 교육 도피(flight)가 과업을 외부에서 통제하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봄.
② 이 책에서 채택하고 있는 수업 지도(instructional leadership)에 관한 협력적 모형을 기술하기 위한 새로운 용어로 SuperVision을 사용함.
③ SuperVision은 교수(teaching)와 학습(learning)이 할 수 있는 것과 해야 하는 것, 장
교육정책일반
2.1. 교육의 방향
2.1.1. 국민 통합을 위한 교육 정책
싱가포르는 다인종, 다언어, 다문화로 구성된 복합 사회인 점을 고려하여 교육을 통한 국민 통합 의식 양성을 국가 존립 기반의 근본으로 인식하고 있다. 헌법은 각 인종 간 평등주의를 규정하여 말레이어, 중국어, 타밀어, 영어를
교육 분야에서 지능을 이해하고 활용하려는 시각의 커다란 변화를 예고한다. 종래 교육의 분야에서 지능은 지능검사가 측정하는 것이라는 극히 조작적인 정의에 입각해, 지능과 IQ를 동일시하였고 또한 IQ는 개인의 타고난 특성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어, 그것을 개인의 교육 가능성의 한계를 명시하는
교육학부장으로 있었다. 시카고 대학교 재임 10년 간의 그의 교육상의 연구와 실험은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하였다. 1986 년에 그는 일부 학부형의 지원하에 소규모의 초등학교를 대학부속학교로 개발하였다. 이것이 바로 유명한 `실험학교`(The Laboratory School)로서 흔히 `듀이 스쿨`로 불렸다. 듀이 스쿨은
교육 대상자로 선발할 수 있고 여러 학교 교사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상적인 형태이다. 프로그램은 4학년 이상의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 과학 등을 위주로 운영되면서 정보, 예술 등도 지역의 특성에 맞게 운영되고 있다. 영재학급의 기능은 지리적으로 영재교육원에 갈 수 없는 중소도시 및 농어
of intelligence), Gardner(1983)의 복합지능 이론(multiple intelligences perspective)이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지능에 관한 연구를 이 네가지 관점별로 살피고 각 관점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찾아 보기로 한다.
II. 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
1. 심리 측정적 관점(psychometric perspective)
지능에 대한 최초의 연구는 개인
교육에 영
향을 미침으로써, 2007년 새롭게 고시된 개정 교육과정의 국어교육에서도 언
어 수행의 맥락을 강조하고 있다. 국어과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기존의 탈맥락적
국어교육에 대해 비판을 가하면서, 국어교육의 내용체계를‘지식’,‘기능’과
함께‘맥락’으로 범주화하여 제시하고 있다. 내